콜나고 V5Rs, 더 가볍게, 더 빠르게 - 궁극의 레이스 바이크가 돌아왔다
콜나고 V5Rs, 더 가볍게, 더 빠르게
궁극의 레이스 바이크가 돌아왔다
▲콜나고(Colnago)는 자사의 최신 레이스 바이크 모델 V5Rs를 전격 공개하였다.
새로운 시대의 서막
지난 2025년 4월 16일, 이탈리아 캄비아고(Cambiago)에서 콜나고(Colnago)는 자사의 최신 레이스 바이크 모델 V5Rs를 전격 공개하였다. 본 모델은 UAE 팀 에미리츠(UAE Team Emirates-XRG)와 UAE 팀 ADQ가 실제 사용하고 있는 차세대 레이스 머신으로, 기존 V4Rs의 성공을 넘어선 진화를 보여준다. 특히 포가차르는 V5Rs와 함께 생애 세 번째 리에주 바스토뉴 리에주 우승을 차지하며 궁극의 머신에 대한 신뢰를 더욱 높였다.
▲프레임의 강성과 내구성은 유지하면서도, 무게 감소라는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다.
궁극의 경량 프레임
콜나고 V5Rs는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가벼운 프레임을 자랑한다. 도장 전 상태에서 685g으로, 이전 세대 V4Rs 대비 12.5%나 경량화되었다. 이는 새로운 카본 레이업 공정과 정밀한 적층 기술의 결합, 반강성 전용 금형(Mandrel)의 도입을 통해 가능해진 결과다. 프레임의 강성과 내구성은 유지하면서도, 무게 감소라는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다.
▲콜나고 V5Rs는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가벼운 프레임을 자랑한다. 도장 전 상태에서 685g으로, 이전 세대 V4Rs 대비 12.5%나 경량화되었다.
FEM 기반 구조 해석 기술
이번 모델 개발에는 FEM(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Method)이 핵심 도구로 활용되었다. 이 수학적 시뮬레이션은 프레임 구조의 응력 분포와 강성 변화를 예측해줌으로써, 실제 라이딩 환경에서의 성능을 미리 검증할 수 있게 해주었다. 콜나고는 이를 통해 강성과 탄성의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전체 무게는 줄이는 데 성공했다.
▲콜나고는 FEM(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Method)이 핵심 도구로 활용되었다. 이를 통해 강성과 탄성의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전체 무게는 줄이는 데 성공했다.
새로운 공기역학 설계
V5Rs는 기존 Y1Rs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CFD(전산유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모델을 활용해 공기역학적 효율을 극대화하였다. 1:1 3D 프린팅 시제품 제작과 윈드터널 테스트를 거쳐 설계된 프레임은 전면 면적이 V4Rs보다 13% 감소했으며, 포크 블레이드와 시트포스트, 시트튜브까지 모두 얇고 깊게 최적화되었다. 그 결과, 50km/h 주행 시 기존 모델보다 9와트 적은 파워로 동일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실전 강성: RRS 개념 적용
콜나고는 V4Rs부터 적용해온 RRS(Real Riding Stiffness) 개념을 이번 V5Rs에도 도입했다. 이는 실제 라이딩 중, 특히 스프린트나 언덕 오르막 상황에서 발생하는 프레임의 비틀림 및 반응성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단순한 실험실 수치가 아닌 실전 조건을 반영한 지표다. V5Rs는 이전 모델과 동일한 수준의 RRS를 유지하면서도, 더 가벼워지고 더 공기역학적으로 개선되었다.
▲V5Rs는 기존 Y1Rs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CFD(전산유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모델을 활용해 공기역학적 효율을 극대화하였다.
레이싱 지오메트리 업데이트
V4Rs의 검증된 프레임 지오메트리를 바탕으로, V5Rs는 보다 공격적이고 반응성 높은 설정으로 조정되었다. 헤드튜브와 시트튜브 각도를 조금 더 가파르게 설계하여 라이더의 전방 중심 위치를 강화했으며, 포크 레이크와 트레일 값 조정으로 급격한 방향 전환에도 안정적인 핸들링을 제공한다.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최대 32mm로 확보되어 실용성도 강화되었다.
▲V5Rs는 더욱 슬림해진 헤드튜브와 새로운 포크 블레이드 프로파일을 적용하여 경량화, 강성, 공기역학 성능을 동시에 향상시켰다. 또한 시트포스트와 시트튜브의 형태도 한층 얇고 깊게 설계되었다.
월드투어 기준의 성능과 선택
콜나고는 이번 시즌 V5Rs와 Y1Rs를 주력 레이스 모델로 삼으며, 각각 전천후 레이스용과 초고속 스프린트 특화 모델로 구분한다. V5Rs는 산악구간, 스프린트, 파베 등 모든 레이스 지형에 대응할 수 있는 밸런스를 갖추었으며, UCI 무게 기준을 만족하면서도 공기역학적 부품을 채택하였다.
▲V5Rs의 전면 면적은 V4Rs 대비 13% 감소하였으며, 공기역학 성능은 월드투어 수준의 에어로 바이크들과 견줄 만하다.
구성 옵션과 가격
V5Rs는 프레임셋 기준 유럽에서 5,940유로, 미국에서는 $5,750에 제공되며, 완성차는 구성에 따라 최대 1⃞16,500까지 다양하다. 프레임셋에는 프레임, 포크, 헤드셋, 핸들바, 시트포스트, 물병케이지가 포함된다. 그룹셋 옵션은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울테그라 Di2, 스램 레드, 포스, 캄파놀로 SR 와이어리스 등으로 다양하다.
▲콜나고는 이번 시즌 V5Rs와 Y1Rs를 주력 레이스 모델로 삼으며, 각각 전천후 레이스용과 초고속 스프린트 특화 모델로 구분한다. V5Rs은 UAE 팀 에미리츠(UAE Team Emirates-XRG)와 UAE 팀 ADQ가 실제 사용하고 있는 차세대 레이스 머신이다.
브랜드 유산과 미래
콜나고는 1954년 이탈리아 캄비아고에서 창립된 이후, 철제 프레임 시절부터 혁신을 거듭해온 고급 레이스 자전거 브랜드다. 타데이 포가차르가 투르 드 프랑스(2020, 2021, 2024), 지로 디 이탈리아(2024), 세계 선수권(2024) 우승에 사용한 브랜드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 V5Rs는 그 정점에서 또 하나의 신화를 써 내려갈 준비를 마쳤다.
▲타데이 포가차르가 투르 드 프랑스(2020, 2021, 2024), 지로 디 이탈리아(2024), 세계 선수권(2024) 우승에 사용한 브랜드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 V5Rs는 그 정점에서 또 하나의 신화를 써 내려갈 준비를 마쳤다.
LS네트웍스는 이번 신형 모델 V5RS와 Y1RS의 입고를 시작으로 콜나고(Colnago)와 공식적으로 함께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콜나고 브랜드의 모든 모델은 바이클로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된다.
특히 이번에 입고된 V5RS와 Y1RS는 콜나고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모델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바이클로는 송파점을 비롯해 전국 매장을 통해 콜나고 전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며, 현재 신형 모델에 대한 사전 예약도 진행 중이다.
앞으로 콜나고와 바이클로가 함께 만들어갈 새로운 행보에 많은 기대가 모이고 있다.
<글 편집부 사진 콜라고>
관련 사이트 https://www.colnago.com/premium-bikes/v5rs-bike
바이클로 바이클로 공식 온라인 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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