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빠르고, 더 부드럽게, 캐니언, RIFT 에디션으로 그래블 바이크의 새로운 장을 열다
더 빠르고, 더 부드럽게,
캐니언, RIFT 에디션으로 그래블 바이크의 새로운 장을 열다
캐니언(Canyon)이 프리미엄 컴포넌트 제조사 DT Swiss와 협업해 개발한 새로운 그래블 바이크 ‘Grail RIFT 에디션’을 공개했다.
▲캐니언이 프리미엄 컴포넌트 제조사 DT Swiss와 협업해 개발한 새로운 그래블 바이크 ‘Grail RIFT 에디션’을 공개했다.
‘RIFT’는 ‘Rough Is Fast Tuning’의 약자로, 험로를 정복할 수 있는 속도와 제어력을 상징한다. 이번 에디션은 특히 그래블 레이스에서의 퍼포먼스 한계를 다시 정의하는 서스펜션 포크 시스템을 탑재하며, 더욱 거칠고 긴 여정에서도 흔들림 없이 라이더를 지지할 수 있는 성능을 강조하고 있다.
▲LINEAIR 에어 스프링과 PLAINGAIN 댐핑 시스템의 조합은 실제 트래블 이상의 제어감과 안정감을 제공하며, 지면 접지력과 코너링 안정성을 극대화한다.
서스펜션 기술이 완성한 새로운 그래블 주행감이다
핵심은 단연, 40mm 트래블을 제공하는 DT Swiss F 132 ONE 서스펜션 포크다. 캐니언과 DT Swiss가 4년에 걸쳐 공동 개발한 이 포크는 완조절 가능하며, 리모트 컨트롤을 통해 주행 중에도 손쉽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일반적인 서스펜션과 달리, F 132 ONE은 주행의 효율성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작은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해 피로를 줄이고, 예상치 못한 큰 충격에도 핸들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DT Swiss가 4년에 걸쳐 공동 개발한 이 포크는 완전 조절 가능하며, 리모트 컨트롤을 통해 주행 중에도 손쉽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라이더를 위한 정밀 제어의 진화, ‘PLAINGAIN 댐핑 카트리지’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PLAINGAIN 댐핑 카트리지는 단순한 서스펜션을 넘어선 새로운 라이딩 경험을 할 수 있다. 40mm 이상의 트래블을 체감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 시스템은, 노면 충격에 대한 민감한 반응성과 동시에 섬세한 위치 감도를 제공한다.
일반적인 서스펜션이 무작위로 발생하는 반동을 억제하는 데 그친다면, PLAINGAIN은 다르다. 자갈이 깔린 구간, 급제동 시 발생하는 충격 등 실제 라이딩 환경에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며, ‘진정한 컨트롤’의 의미를 다시 쓰고 있다.
9단계 클릭으로 완성되는 커스터마이징
또 하나의 강점은 하부 레그에 위치한 다이얼을 통한 9단계 리바운드 조절을 할 수 있다. 라이더의 체중, 선호하는 퍼포먼스 스타일에 따라 조절이 가능해 개인별 최적화된 세팅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 미세한 조정이, 오르막에서의 추진력과 내리막에서의 안정감을 좌우한다.
LINEAIR 에어 스프링과 PLAINGAIN 댐핑 시스템의 조합은 실제 트래블 이상의 제어감과 안정감을 제공하며, 지면 접지력과 코너링 안정성을 극대화한다.
▲LINEAIR 에어 스프링과 PLAINGAIN 댐핑 시스템의 조합은 실제 트래블 이상의 제어감과 안정감을 제공하며, 지면 접지력과 코너링 안정성을 극대화한다.
상황에 따라 즉시 전환 가능한 락아웃 기능이 적용됐다
이번 모델에는 ‘진정한 락아웃’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인체공학적인 PUSHCONTROL 레버를 통해 핸들바 위에서 바로 락아웃을 설정할 수 있다. 클라이밍 구간에서는 단단한 반응성과 추진력을 확보하고, 험로에서는 서스펜션을 즉시 풀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 드롭바와 후드 어디에서든 손쉽게 조작 가능하며, 상황에 맞는 즉각적인 세팅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레이스 전략의 유연성을 높인다.
▲PUSHCONTROL 레버를 통해 핸들바 위에서 바로 락아웃을 설정할 수 있다.
기술을 넘어선 디자인 완성도가 돋보인다
그래블 바이크에 서스펜션을 더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시각적 완성도까지 끌어올리는 건 또 다른 문제다. 캐니언은 이번 모델에서 브레이크 라인과 리모트 케이블의 완전한 내부 정리를 실현함으로써,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완성했다.
▲브레이크 라인과 리모트 케이블의 완전한 내부 정리를 실현함으로써,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완성했다.
F 132 ONE 포크는 포크 스탠션에 바이크패킹을 위한 유니버설 마운트를 갖추고 있어, 장거리 어드벤처를 위한 팩 설치도 할 수 있다. 필요할 때만 장착 가능한 설계는 사용하지 않을 때의 불필요한 무게나 시각적 부담을 줄여준다.
▲SRAM Red AXS XPLR 1x13, Shimano GRX Di2 2x12 등 다양한 드라이브트레인 조합이 준비되어 있어, 라이더의 주행 스타일과 예산에 맞는 구성을 선택할 수 있다.
Grail 전 라인업이 함께 진화했다
이번 RIFT 에디션 출시에 맞춰 Grail 시리즈 전체에도 변화가 적용됐다.전체 라인업에는 새로운 그래픽 아트워크가 입혀졌고, Grail CFR 모델에는 CP0047 Gear Groove Pro 콕핏이 장착됐다. 이 콕핏은 에어로 후드와 16도 플레어, 400mm 폭을 특징으로 한다.
CF SLX 모델에는 파워미터가 기본으로 탑재됐으며, CF 및 SLX 모델 전반에는 보다 좁은 콕핏이 적용돼 공기역학적 효율과 컨트롤을 높였다.
▲RIFT 에디션 출시에 맞춰 Grail 시리즈 전체에도 변화가 적용됐다.전체 라인업에는 새로운 그래픽 아트워크가 입혀졌고, Grail CFR 모델에는 CP0047 Gear Groove Pro 콕핏이 장착됐다.
모델별 구성과 가격은 선택의 폭을 넓힌다
Grail CFR RIFT는 7,999유로에 출시되며, 시마노 GRX 825 Di2 2x12 구동계와 DT Swiss GRC1100 50mm 휠셋, CP0047 Pro 콕핏이 탑재된다. 이 외에도 SRAM Red AXS XPLR 1x13, Shimano GRX Di2 2x12 등 다양한 드라이브트레인 조합이 준비되어 있어, 라이더의 주행 스타일과 예산에 맞는 구성을 선택할 수 있다.
엔트리 모델인 Grail CF 7은 2,399유로로,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캐니언의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다.
▲Grail CFR RIFT는 7,999유로에 출시되며, 시마노 GRX 825 Di2 2x12 구동계와 DT Swiss GRC1100 50mm 휠셋, CP0047 Pro 콕핏이 탑재된다.
주요 사양 및 가격 (관세 및 부가세 별도)
▷그레일 CFR RIFT| 9,699,000원GRX 825 Di2, DT Swiss GRC1100, CP0047 콕핏
▷그레일 CFR AXS| 10,299,000원SRAM RED AXS XPLR, DT Swiss GRC1100
▷그레일 CFR Di2| 8,749,000원GRX 825 Di2, GRC1100
▷그레일 CF SLX 8 Di2| 6,299,000원GRX 825 Di2, GRC1400, CP0039 콕핏
▷그레일 CF 8 1x| 3,649,000원GRX 822 1x12, G1800
▷그레일 CF 7| 2,899,000원GRX 822 2x12, Gravel LN
신형 Grail 모델(포함: RIFT 에디션)은 2025년 5월 27일부터 미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제품은 캐니언 공식 온라인 스토어(Canyon.com), 캐니언 앱, 그리고 일부 오프라인 쇼룸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앱을 통해 자전거 정비 정보, 호환 부품, 분해도도 확인할 수 있다.
<글 편집부 /사진 캐니언>
관련 사이트 www.cany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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